SEO(검색엔진최적화)로 자사 사이트가 노출이 잘되려면 ?! (feat. 구글)

SEO는 검색광고최적화가 아닌 '검색엔진최적화'라는 사실은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로 자사 사이트가 노출이 잘되려면 ?! (feat. 구글)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노출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우선 여러분이 가장 많이 들어봤을 뻔한 seo에 대해 살펴보면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Search Engine, 즉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소비자들은 SEO가 검색 광고 전략 효율성을 관리하는 작업으로 이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SEO는 검색 광고 최적화가 아닌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사실은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가장 잘 노출 되게 하기 위해서는 키워드의 검색량과 사용자의 검색 의도, 소비자가 키워드를 클릭해 우리의 상품 혹은 브랜드를 알기까지 통합적으로 고려해서 '콘텐츠'를 잘 기획하고 제작해야 해요!

SEO콘텐츠

하지만 좋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했다고 해서 우리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잘 노출 될 수 있느냐 아닙니다! 콘텐츠를 잘 노출 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구글의 SEO에 노출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SEO 검색엔진

검색엔진 점유율 현황
자료출처 : 인터넷 트렌드

2017년에는 8.72%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구글이 2025년에는 27.1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무서운 속도로 네이버와의 격차를 좁혀 나가고 있는데요. 위 데이터로 봤을 때도 구글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최적화 대상의 검색엔진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구글 SEO 경쟁 환경을 대비하여 SEO (검색엔진 최적화)는 꼭 필요한 부분 일거에요.

통계에 따르면 구글 검색의 0.78%만이 검색 결과 두 번째 페이지를 클릭 한다고 하며,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이 되지 않으면 클릭 받을 기회가 거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해요.

고객상담 쇼핑몰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가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쇼핑몰을 예로 들었을 때 검색엔진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하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쇼핑몰 방문자 유입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로 연계 된다는 점입니다. 상위 노출이 잘 될 수록 잠재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는 즉 매출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번 SEO를 잘 세팅해 두면 시간이 지나도 검색 결과에 꾸준히 노출 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검색 광고에 광고비 역시 절감 할 수 있어서 그만큼 검색엔진 최적화는 매우 중요 합니다.

우리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노출 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꼭 알아야 될까요?

  1. 크롤링

  2. 인덱싱

  3. 랭킹

첫번째 '크롤링'은 구글봇(웹 크롤러)이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복사해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에 가져 옵니다.

두번째는 '인덱싱'이에요. 구글봇이 가져온 정보를 주제별로 추출해서 데이터를 보관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랭킹' 입니다. 추출된 콘텐츠를 검색 의도에 맞춰서 순위를 부여한 다음 소비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랭킹 순서대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 3단계의 프로세스를 거쳐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검색엔진

우리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프로세스를 꼭 기억해두세요!

  1. 웹사이트 or 블로그 SEO에서 타깃할 키워드 도출하기

  2. 기획 : 타깃 구체화 및 롱테일 키워드 활용하기

  3. 제작 : 검색엔진이 잘 읽게끔 구조적으로 쓰기

  4. 지표 관리 : 서치콘솔 데이터로 판단하기

집중해야 할 타겟팅을 정하고, 관련 세부 키워드를 검색량과 검색 결과 전반을 정리해서 관리 해야 되요. 키워드가 확정이 되었다면 타겟이 되는 소비자에게 어떤 콘텐츠를 이야기 할 것 인지에 대한 스토리 텔링을 정리하고 해당 콘텐츠에 목표로 하는 키워드를 태그 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본문 전반에 걸쳐 녹여 놓도록 합니다.

단, 위 프로세스로 콘텐츠를 발행하였다고 해서 단기간에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에요. 구글은 특정 테마나 카테고리에 대해 꾸준히 전문성 있는 글을 작성해 왔는지를 중요한 상위 노출 기준으로 보고 있어서 단기간에 콘텐츠를 업로드 였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맞춰 검색 엔진에 최적화를 한다고 노출이 되지는 않아요.

보통 콘텐츠를 제작 및 게재하기 시작한 시점을 기준으로, SEO 효과는 이미 콘텐츠가 많이 등록되어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1~2개월, 콘텐츠가 거의 없는 경우 3~6개월 가량 지난 후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6개월~1년은 계속해서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작업을 집중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것만은 꼭 기억해 주세요!

SEO, 꾸준함

상위노출되어 검색엔진 최적화가 된다는것은 꾸준함과 노력이 동반이 되어야 된다는 사실 꼭 인지하시고 SEO를 진행하시길 바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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